카테고리 없음

HSK3급 취미로 배운 중국어

한다하는 2021. 12. 9. 17:36

집에서 살림만 하다 보니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이 떨어지고 남들은 매일매일 성장해 가는 것 같고 나만 혼자 뒤처지는 듯한 느낌을 받으면서 우울증까지 찾아오게 되더라고요.

이래서는 큰일나겠다는 걱정이 들면서 운동을 꾸준히 했는데 확실히 몸을 움직이고 땀을 흘리면서 신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건강한 에너지를 얻게 되었답니다.

운동을 평소 좋아하지는 않았는데 하면서 재미를 느꼈고 행복했는데 사회적인 문제로 스포츠센터가 문을 닫으니까 가만히 있으면 또 예전처럼 힘든 시기를 경험할 것 같다는 생각에 다른 돌파구를 찾아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최근 중국드라마를 보면서 중국어에 대한 관심이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HSK3급 시험에 도전해 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저는 취업이나 승진을 눈앞에 두고 있는 직장인이 아니다 보니 저 개인적인 건강을 위해 자격증을 공부하게 되었고 이런 목표를 가지고 있으니까 삶의 질이 훨씬 높아지는 것 같아요.

그 전에는 무의미하게 살아갔던 인생이 무언가 가득 차는 듯한 느낌도 들고 사실 예전에는 중국여행도 정말 많이 갔는데 그때도 몇 마디 말은 할 수 있어서 무척 즐거웠던 기억이 들더라고요.

앞으로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또 다시 여행할 기회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니까 이렇게 HSK3급 시험을 준비하는 제 모습이 무척 자랑스러웠습니다.


HSK3급 시험은 매달 진행되고 있어서 시험 일정을 맞추지 못할까 그런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되고 혹시라도 떨어졌다고 해서 1년을 기다려야 하는 시험이 아니니까 마음은 조금 편안하게 준비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아무래도 주부이다 보니 응시료를 최대한 아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되도록 한번에 합격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돈을 아끼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네요.

많이는 아니더라도 중국여행을 갈 때 준비해두었던 회화책도 틈틈이 보고 단어를 외우고 문장도 외우기도 했는데 이렇게 본격적으로 시험을 준비한다고 하니까 왠지 혼자서는 힘들지 않을까 싶었어요.


주변에 중국어를 가르쳐 주는 학원은 없어서 시내로 나가야 하는데 매일 버스를 타고 움직여야 하는 상황이 너무 번거롭게 느껴졌고 오며 가며 발생되는 시간도 상당해 조금은 아깝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학원비도 생각보다 비싸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에는 조금 저렴한 금액으로 인강으로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서 조금은 생소하지만 인강을 들어보기로 했어요.

아이들 수업이나 패드에서 제공되는 수업으로 진행하는 것만 봤지 실제 내가 필요한 공부는 온라인강의로 해본 적이 없어서 잘할 수 있을까 무척 걱정이 들기도 했어요.


만일 수강신청을 했는데 강의 품질이 형편없고 수업 난이도도 제가 따라가기 힘들면 환불처리를 받을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는데 알고 보니 샘플강의가 있어서 들어보고 선택할 수 있으니까 마음의 부담을 조금 덜었어요.

여러 강의 중에서 중단모라는 카페에서 제공하는 강의가 스타강사라는 분이라 그런지 귀에 쏙쏙 박히는 딕션으로 정말 알기 쉽게 설명해 주시기에 얼른 시작했답니다.


여기에서는 도서를 구입해 인증하면 VIP 등급으로 등업되면서 카페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강의를 비롯해 다양한 시험문제나 자료들을 모두 얻을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하게 시험을 준비할 수 있었어요.

게다가 비용에 대한 부담도 덜어주니까 주부인 입장에서는 경제적인 도움까지 받을 수 있어서 효율적으로 HSK3급 시험을 준비할 수 있겠더라고요.

혼자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사실 어려운 문제가 나오거나 공부하다가 막히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갈팡질팡 하게 되는데 여기에서는 회원들끼리 서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하고 교수님이나 스텝이 질문한 내용에 대해 답글을 달아주기도 해서 빠르게 해결되니까 정말 속이 후련했어요.


HSK3급 시험은 듣기와 독해 쓰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듣기 40문항 독해 30문항 쓰기 10문항으로 총 80문항을 풀어야 하는 시험입니다.

각각 100점 만점으로 총 300점 중에서 180점을 받으면 합격인데 과락이 있거나 하지 않아서 혹시라도 취약한 과목에 대한 두려움은 갖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저는 듣기가 조금 어렵다고 느꼈는데 듣기 요령에 대해 교수님이 잘 설명해 주시니까 문제를 풀 때는 내용을 전체적으로 모두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도 풀 수 있으니까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었어요.


하지만 듣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단어를 많이 아는 것이 중요하고 어휘가 어느 정도 확보되어야 독해나 쓰기 시험도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단어암기는 꾸준히 매일 틈틈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시험에는 600단어를 숙지하고 있어야 했는데 주방 냉장고나 화장실 책꽂이 등에 단어를 붙여 놓고 수시로 외우려고 했어요.

공부만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고 살림도 해야 하니까 청소기를 돌릴 때도 빨래를 갤 때도 강의를 틀어놓고 이어폰으로 들어가면서 공부했어요.


전체 80문항을 약 85분간 진행되기 때문에 시간이 여유롭지 않다는 점에서 문제풀이 요령이 무척 중요했고 그런 노하우에 대해 강의에서 잘 설명해주니까 어렵지 않게 공부할 수 있었어요.

HSK3급은 일상적인 생활회화가 가능한 수준이 되어야 하고 여행할 때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을 정도의 수준이어야 하니까 자격증을 따고 여행하기에는 정말 효과적일 것 같아요.


그런 목표를 가지고 공부하니까 힘들다는 느낌은 없었지만 가끔 풀리지 않는 문제와 마주하게 되면 왜 시작했을까 자괴감이 들기도 했어요.

그때는 커뮤니티에서 합격 수기를 읽고 열심히 공부한 사람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다시금 마음을 다잡고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시험까지 학습한 기간은 총 3개월이 걸렸는데 젊은 학생들이나 공부를 꾸준히 계속해온 분들은 한두 달 만에도 합격하니까 자신이 매일 학습할 수 있는 시간을 고려해서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1급부터 6급까지 구성된 시험인데 4급 이상부터는 전공자가 주로 치는 시험이라고 하니까 자신에게 맞는 수준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본 포스팅은 소정의 지원을 받고 작성하였습니다.

 

중단모|HSK 중국어 자격증을 단기간... : 네이버 카페

HSK 중국어 자격증을 단기간에 취득하는 모임입니다.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