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재경관리사 교재 비전공자 합격 후기

한다하는 2021. 11. 19. 13:53

4차 산업까지 다양한 분야가 발달하면서 각종 직업들도 새로이 탄생하고 있어요. 하지만 취업 시장 자체가 냉각기에 들어서면서 안정적인 직장 생활을 하기 원하며 복지와 노후를 보장받고 싶어서 전문 기술이나 자격증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공기업과 같은 곳에 지원하려는 움직임이 매년 증가하고 있어요.

사무직 중에 가장 인기가 좋은 분야는 회계세무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 줄 알아야 하며 관련 지식들을 전문적으로 알고 있다는 것을 증빙할 수 있는 자격증을 소지한 자들만 지원할 수 있어요.

하지만 합격 난이도가 정말 높은 편이고 응시 조건도 까다로워 쉬이 도전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그나마 많은 사람들이 도전할 수 있어서 어떤 재경관리사 교재가 좋은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아요.


저희 집은 예전부터 작은 사무실을 운영 중에 있어요. 중소기업이라 할 수도 없을 정도로 규모가 작지만 물류 관련된 회사라 회계세무 분야가 정말 중요하거든요. 그래서 다른 사람들보다 연봉도 더 챙겨주며 우대를 해주었지만 부족한 부분이 너무 많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시더라고요.

본인의 회사라고 생각하지 않아서 그런 것 같기도 해서 제가 직접 아버지 회사에서 해당 업무를 담당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어요. 하지만 저는 관련 학과도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상태에서 빠르게 춰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무엇이 있는지를 알아보았어요.


관련 자격증에는 전산세무회계 1급 2급과 TAT 재경관리사 회계사 세무사 등 정말 다양해요. 이러한 자격증들 중에 하나라도 소지를 하고 있어야 이쪽 분야에서 일을 능숙하게 할 수 있다고 증명할 수 있어요. 

그중 재무 책임자의 소양을 평가하는 재경 관련 자격으로 회계 및 세부의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재경 전문가임을 증명을 할 수 있는 해당 자격증은 국내에서 손에 꼽히는 삼일회계법인에서 시행하는 시험을 통과해야 취득할 수 있는데요.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이라 공신력이 있어서 일부 기업체나 공공기관 공기업에서는 우대 사항으로 두기도 합니다. 또는 공무원 시험에서는 가산점을 주는 다른 자격증에 비해 높은 점수를 주어 남들보다 경쟁력을 갖기 위해 준비하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더라고요.

학점은행제에서 학위를 수료할 때도 도움이 되는데요. 14학점이나 인정해 주어 졸업을 빠르게 할 수 있어요.


전산세무 1급과 TAT와 동등한 대우를 받기 자격증이기 때문에 응시 조건이 까다로울 것 같아 걱정이 되었어요. 저는 해당 분야에서 일을 해본 적도 없고 관련 학과를 졸업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자칫 준비만 하다 시험지도 못 보고 끝날까 걱정이 되더라고요.

자세히 알아보니 나이 성별 학력 경력 기타 자격증의 소지 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취득할 수 있어서 합격 커트라인을 넘기는 것만 생각하기로 하고 재경관리사 교재를 구입했어요.

모든 기업이나 사무실 등에서 회계세무분야는 필수라 전망이 밝은 직종으로 꼽히는 만큼 많은 연령대의 사람들이 응시를 하러 왔더라고요.


실무 능력이 중요시되는 자격시험이기는 하지만 필기시험만 응시하면 되더라고요. 아버지 회사에서 곁눈질로 배우며 몇 번 다뤄본 적은 있지만 능숙하지는 못해서 실기를 대비하기가 조금 막막했거든요.

다행스럽게도 재무회계 세무회계 원가관리회계까지 3과목만 공부하면 되니 새로운 영역을 공부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은 상대적으로 많이 줄어들었어요. 

하지만 집계된 합격률을 보니 50퍼센트 안팎으로 높은 수치는 아니더라고요. 비전공자인 제가 할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이 새록새록 피어올랐어요.


재경관리사 교재를 보니 내용이나 용어들이 전문적으로 사용되는 것들이라 익숙하지 않아 생소하다는 느낌이었지 어려워서 못하겠다 정도는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혼자서 공부하기에는 이해하는 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아서 인터넷 강의를 듣기로 했답니다.

그전에 계획을 세우고 그에 맞는 곳을 고르기 위해 시험 일정을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기회가 주어져서 깜짝 놀랐어요.


정기적인 시험 일정은 1월 3월 5월 7월 9월 11월로 1년에 6회 시행되도록 예정되어 있으나 전국에 시험을 볼 수 있는 장소가 마련되는 것은 아니더라고요. 서울을 기준으로 지방 몇몇 곳에서 운영되는 데 일부 지역에서는 특별 시험으로 2회가 추가로 시행되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일정을 선택하면 된답니다.

공부해야 하는 양도 많고 이쪽 분야에 아무런 지식이 없었던 터라 이론서에 의존한다면 일 년이 넘게 걸릴 것 같더라고요. 이런 자격증 시험은 빠르게 육 개월 안에 해결을 해야 한다는 주의가 있어서 인강을 신청했어요.


당시 많은 곳에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유상 제공되고 있었는데요. 비싸기만 하고 실질적으로 나한테 잘 맞는 수업이라는 생각은 잘 들지 않더라고요. 

제가 선택한 김쌤 전산회계 네이버 카페는 저처럼 회계세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으로 커뮤니티가 잘 활성 되어 있어서 정보나 합격자 노하우 꿀팁 등을 공유하기 좋더라고요.

또한 재경관리사 교재를 구입하면 해당 강좌를 무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라 놓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처음엔 반신반의하는 마음으로 수업을 듣기 시작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다수의 합격자를 배출하여 실력을 인정받은 강사님이 재능을 기부하는 형식으로 수업이 진행되어 이런 이벤트를 할 수 있었던 것인데요.

수업 시간에 강사님이 중요하다고 알려주시는 부분들은 정말 문항이나 보기에서 기출되는 것들이 대부분이었고 비전공자들도 머릿속에 쏙쏙 잘 박히도록 설명해 주셔서 공부하기가 훨씬 수월했어요.

재경관리사 교재도 깔끔하게 이론이 정리되어 있어서 따로 노트를 만들지 않아도 돼서 그 시간에 용어 하나를 더 외울 수 있도록 했어요.


최대한 기초를 탄탄하게 한다는 생각으로 기본 과정을 2회독을 했고 그 후에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풀면서는 실전 감각을 향상시키는 훈련을 위주로 했어요. 아무리 이론을 많이 안다고 하더라도 막상 문제를 푸는 방법을 모른다면 말짱 도루묵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많은 회차의 기출을 풀면서 자주 출제되는 유형들을 분석하고 파악하여 재출제되거나 응용될 것을 대비했어요. 아무래도 문제 은행식으로 주로 출제가 되다 보니 이전에 출제된 것들을 신경을 안 쓸 수가 없더라고요.


이 시험은 100점 만점에 전 과목 70점 이상을 득점해야지만 해당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데요. 저는 80~90점 사이를 득점하여 자격증을 손에 쥘 수 있었어요.

사실 중간에 한 번 과락하는 바람에 다시 재응시하여 합격을 하였지만 그래도 비전공자가 이렇게 2회 만에 합격할 수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만족한 결과를 얻었어요.

지금도 매일 강의를 들으며 재경관리사 교재로 공부를 하고 있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제 후기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시간보다는 노력에 따라 합격이 결정된다는 사실 잊지마셨으면 좋겠어요.

 

김쌤|전산회계,전산세무,재경관리사 : 네이버 카페

전산회계,전산세무,재경관리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100% 무료강의를 제공합니다.

cafe.naver.com



* 해당 포스팅은 업체의 지원을 받아, 솔직한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음을 알립니다. *